김또오의 꼼지락

메모의 습관화에 관한 책 [메모의 재발견] 본문

김집사이야기/이번 생은 처음이라

메모의 습관화에 관한 책 [메모의 재발견]

김또오 2017. 11. 17. 02:01

메모의 습관화에 관한 책 [메모의 재발견]

 

 

 

 

 

이 책을 읽고 기억하고 실천해야 겠다고 생각했던 부분들만 정리하려고 이 포스팅을 작성한다.

 

 

 

- 하루 중 최소 5분 정도는 "자기평가노트"를 쓰는 시간을 가질것

내 생각이나 주변 직장동료의 의견도 좋다.

내가 알지 못한 실수를 누군가 지적해줄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나은 내일의 내가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실수 지적에 상처 받지 말것!

 

 

- 메모는 적극적으로, 수동적 메모는 도움되지 않는다.

어떤 업무에 대한 메모에 내 생각이나 일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 등을 첨삭하여 적극적으로

완전 내것으로 만든다!

 

-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문제점 및 과제를 알게 되면 메모 후 잘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고치거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

해결의지를 보여줄 수 있고, 이러한 노력을 통해 실수를 줄 일 수 있다.

 

- 글을 통해 보는 "나의 문제"는 좀 더 객관적으로 봐지기 때문에 메모를 통해 나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고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

회피가 아닌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 메모의 습관화가 주는 이점

실수를 줄일 수 있다.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해야하는 일을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다.

메모가 쌓이면 업무의 노하우가 된다.

결과적으로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내가 될 수 있다!

 

- 목표설정 tip ; 세세하게 나누어 설정하라

오늘, 일주일, 한달, 1년 단위로 설정하자

대신 달성 못해도 실망하지 말것.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추어 수정해 나가면 된다.

무엇보다도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실행할 과제가 명확해지고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는 척도가 되고 동기부여 효과도 있다.

 

- 쓰든 안 쓰든 노트를 항상 곁에!

 

- 나에게 꼭 맞는 노트 찾기

 

-페이지 상단에 제목 및 날짜 적기

 

- 삼색볼펜을 잘 활용할 것

 

- 도식화 할 수 있는 정보는 도식화하여 기록하기

 

- 포인트는 3가지! 간단하게 정리

요약능력은 업무능력을 향상시켜준다.

 

- 노트는 1권이면 충분하다.

 

- 책을 노트처럼 활용해 책안에 바로 메모 및 정리를!

책의 내용을 온전히 흡수 할 수 있는 벙법

 

 

 

자주자주 보고 기억하고 실천하기!

 

Comments